14. 붕어에 대해서

붕어는 척삭동물 경골어류 잉어목 잉어과의 민물고기 입니다.

잉어와 마찬가지로 중앙아시아에서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로 정착한 케이스이며, 환경적응력과 생명력이 아주 강해서 2000여년이 넘는동안 우리나라에 자리잡고 우리나라 생태에 맞게 진화해 오게 된 것이죠.

우리나라의 역사가 반만년이니만큼… 토종 이라기 보다는 토착어종이 맞는 표현이겠습니다^^

혹자는 배스나 블루길이 있는곳에서는 붕어가 천적에 대비 하기 위해 덩치가 커진다 라고 하는데, 이는 진화론적으로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설령 붕어가 천적에 대비하기 위해 유전적인 진화를 거듭한다 해도, 약 100여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배스가 유입된게 1970년대 이니… 배스가 있다고 덩치가 커지는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배스가 작은 붕어를 잡아먹고, 큰 붕어들만 남게 된다는것이 신빙성 있는 이야기가 됩니다.

 

식성은 잡식성이며 사냥능력은 다소 우둔하다 할 수 있을정도로 떨어집니다.

 

붕어의 모습을 보면 우선 다른 고기들과 마찬가지로 ‘눈’이 한쌍, 거의 달라붙다시피한 두개의 ‘콧구멍’, 주둥이 안쪽에 미각을 느끼는 ‘미뢰’, 뇌 근처에 자리잡은 ‘귀’, 압력을 느끼는 ‘측선’, 수온이나 압력은 느끼는’부레’등이 있어요.
시각,청각,촉각,미각,후각의 5감과 함께 제 6감인 압력을 감지하는 감각기관을 지녔어요.
붕어는 조심성이 많은 어종으로 6가지의 감각이 매우 뛰어납니다.

 

시력은 근시로, 멀리있는물체는 시력이 아닌 다른 감각기관으로 감지합니다. 하지만 가까운곳에서는 0.5호 낚싯줄을 식별할 정도로 시력이 좋아요. 빛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붕어의 귀는 물속에서 생활하니만큼 많이 퇴화되어 뇌 근처까지 깊숙히 들어갔습니다만, 소리를 듣지 못하는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소리에 굉장히 민감히 반응을 한다고 합니다.
붕어의 미각과 후각은 조금 특별한 기능을 합니다.
사람에겐 향기와 맛을 보기 위한… 즐거움을 위한 기관이지만, 붕어는 이를 생존을 위한 기관으로 이용합니다. 바로 멀리있는것을 감지할때 쓰지요. 미각돌기인 미뢰와 후각은 상당히 발달해 있어서 물의 맛과 냄세만으로 먼 거리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챈다고 합니다.
우리가 향기가 강한 떡밥으로 집어를 하면 붕어가 멀리서도 몰려드는 이유가 그것이지요.
촉각은 매우 약하게 기능합니다. 못한다고 볼 정도로… 대신 측선과 부레를 이용해 압력과 온도를 기가막히게 감지해 냅니다.

거의 모든 감각기관이 인간에 비해 몇배나 발달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낚시를 할때 그토록 조심하며 붕어를 기다리는것이죠.

 

붕어의 사냥 능력은 생각보다 상당히 형편 없습니다.

붕어는 이빨이 없어 미끼를 물어뜯지 못하고, 물과 함께 흡입하며 먹이활동을 합니다.
살아 움직이는 먹이를 한번에 잡아먹을 확률은 지극히 낮습니다. 게다가 아무리 먹음직 스러운것이 있더라도 악착같이 따라가서 먹지는 않습니다.
덩치가 큰 녀석일수록 여유롭게 먹이활동을 하며 본능에 의해서만 먹이활동을 합니다.
아무리 배가 고파도 본능적으로 위험신호를 감지하면 그냥 돌아서 버리는 것이죠.

 

붕어가 먹이를 먹는 각도에 대해서는 말이 많은데 주변환경에 따라 그 각도는 마음대로 라고 합니다.
붕어는 물과 함께 먹이를 빨아들이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공깃방울을 입안에 물고있으면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먹이를 물고는 고개를 위로 들어 공기방울을 뱉어냅니다.
이때 찌가 치솟는것이죠.

 

이에 비추어 볼때 찌 움직임은…

붕어가 미끼를 건드릴때 나타나는 예신
붕어가 미끼를 흡입할때 나타나는 1차어신(찌가 살짝 가라앉다가 떠오름)
붕어가 공기방울을 뱉기 위해 고개를 드는것에서 나타나는 2차어신
붕어가 다른곳으로 이동하기 위해 움직이는것에서 나타나는 3차어신

 

무거운 찌맞춤일수록 이 3단계의 어신은 딱딱 단계별로 끊어져 나타나며, 영점 찌맞춤이나 가벼운 찌맞춤일수록 하나의 동작으로 연결되어 나타납니다.

 

붕어가 취이활동을 하는 것에 가장 밀접한 것이 수온입니다.
수온에 따라 먹이가 되는것들이 움직이고, 붕어는 그것들을 따라가는것이죠.
먹이가 많지 않은 저온수기엔 깊은곳에 숨어 움직임을 줄이고, 온도가 따듯해 질 수록 얕은곳으로 나와 활발하게 움직입니다.(신기루님께서 올려주신 대류관련글 참고.)

여름 낚시에 조과를 잘 내는 낚시꾼이 겨울낚시에 맥을 못추는 이유죠.

 

 

결론적으로 붕어낚시를 하면서 중요시 해야 하는것은 중요도 순서로…

 

1 물의 온도.
2 미끼의 크기(붕어가 딱 한번의 흡입으로 삼킬 수 있을정도의 크기).
3 자연환경 그 자체를 연출(소리 빛 등을 최소화)
4 미끼의 종류

가 되겠습니다.

 

붕어낚시를 할때 일기예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것이 왜인지 이제 아시겠죠? ^^

 

 

나름 간략하게 정리 하려고 노력 해 봤습니다.

 

기존 찾아낸 자료들은 이 글의 2~30배 정도의 분량이기에… 핵심만 추려서 알려드리고자 정리를 해 봤는데 글이 중구난방이라 이해가 가시련지 모르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게시물은 Wild Cats님에 의해 2017-10-24 23:38:28 낚시에서 복사 됨]

Visits: 266

Keep Reading

이전다음

댓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