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종은 #제피러스 #G14 #라이젠9 #세잔 #RTX3060 모델입니다.
램 16GB 추가했고 SSD는 1TB로 교체 했습니다.
윈도우 탑재 버전인지라 SSD교체시에 디스크 복제하여 500GB에 있던 내용을 그대로 옮겨서 장착 했습니다.
테스트 목적은 외부에서 어댑터나 PD충전기 연결 없이 단순한 문서작업이나 웹 서핑을 한다고 가정 했을때 얼마나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테스트 입니다.
ASUS노트북포럼의 Lemon415님과 제품에 대한 이야기 나누던 중 배터리 러닝타임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서 저도 문득 궁금해졌기에 테스트를 진행 해 봤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최대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환경에 맞추기 위해 노력 했습니다.
밝기는 최대로해도 어댑터를 꼽았을때보단 조금 어두운거같은 느낌이 듭니다.
백그라운드에 실행된 건 메신저 3종, 스팀, 레이드라이브(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프로그램), 토렌트 정도 입니다.
토렌트는 실제로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중 입니다.
주변기기는 무선 마우스 하나만 꼽았습니다.
알리에서 구매한 싸구려 오버워치 디바 마우스인데 핑크핑크 하고 예쁩니다. 역시 남자는 핑크죠.
DPI가 똥망이란것만 빼면요…
모양은 대놓고 게이밍 마우스 인데 게임할땐 못쓸거같아요…
그냥 관종템이라서 가지고 다녀요 ㅎㅎㅎ
아머리에서 성능모드는 윈도우 모드로 맞췄고, 인터넷은 Wi-Fi 6 로 연결된 상태 입니다.
상판의 애니메 매트릭스도 재생중인 상태입니다.
이 기능의 관종력 때문에 구입한건데 어댑터 뺐다고 안나오는건 억울하고 아쉬워서… 어댑터 빼도 나오도록 설정 해 놨습니다 ㅎㅎ
전원모드는 향상된 배터리 모드입니다.
우선 100% 충전된 상태로오후 9시 50분경 테스트를 시작 했습니다.
남은시간 1시간 53분이라는 멘트에 등골이 오싹 합니다.
어댑터 없이 사용한 적이 거의 없어서 남은시간 산정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했던 모양입니다.
테스트 내용은 문서작업과 인터넷 이라는 취지에 맞게… 인터넷으로 문서작업(…)을 했습니다.
최근 사이트를 XE에서 워드프레스로 바꿨더니 기존 데이터에 수정해야 할 게 너무 많더라고요.
약 두시간 정도 이걸 수정 하기로 하고 작업을 시작 합니다.
두시간 이 조금 넘게 지났습니다. 배터리는 40%가 조금 안되게 소모되었습니다.
찐으로 인터넷+문서작업만 했지만, 토렌트로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중인게 있었으니, 동영상도 잠깐 보고, 음악도 잠깐 듣고 한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남은시간은 약 4시간이 남았다고 나옵니다.
리튬배터리 특성상 충전량이 50% 밑으로 떨어지면 방전속도가 점점 빨라지기 때문에 온전히 3시간 40분을 사용하진 못할것 같아 2~30분 정도 오차 감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문서작업이나 인터넷 서핑을 할 경우 어댑터 연결 없이 5~6시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Views: 143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