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차량들은 기본적으로 시동을 끄고 문을 잠그면 미러가 접힙니다만…
오래된 차종인 구형 투싼은 내릴때 미러 접힘 스위치를 직접 눌러야 미러가 접히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출발 할 때도 직접 미러 접힘 스위치를 눌러서 미러를 펴야 하죠.
때문에 #락폴딩릴레이 라고 하는것을 설치하곤 합니다.
저도 도전 해 봅니다.
락 폴딩 릴레이로 유명한 #도원텍 사의 제품을 구매 한 줄 알았는데… 도착한 제품은 #김영목 이네요…
판매 페이지를 다시 보니 3가지의 상품 중 2개는 도원텍이고… 제 차와 호환되는 PCB타입은 김영목 이었네요…
그래도 본인 이름 걸고 판매 하는거니 믿을만 하지 않을까… 싶어서 설치 해 보기로 합니다.
박스 속에는 요렇게 들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설명서 #추가배선 #락폴딩릴레이 가 들어 있습니다.
추가배선은 차량 리모콘으로 문을 잠갔을때 미러가 접히게 하려면 필수적으로 연결 해야 합니다.
추가배선을 연결 하지 않으면 시동을 걸 때 미러가 펴지고, 시동을 끄고 7초후 미러가 접힙니다.
#PCB 우측 하단에는 #점퍼스위치 가 있습니다. 친절하게 한글로 정 역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현대차는 역방향으로 점퍼를 배치하면 됩니다.
혼자서 설치 해 보고자 낑낑대며 도어트림을 탈거 하려 했는데… 처음 해 보는거라 그런지… 혼자서는 도저히 도어트림 속에 연결된 커넥터들을 뺄 수가 없습니다.
이럴땐 형님 찬스죠! 사촌형님들이 차량에 해박하신지라 전화 드리고 바로 방문 합니다. 친척집이 가까우니 이런건 좋네요^^
덜렁거리는 도어트림을 그대로 조심히 문을 닫고… ㅋㅋㅋㅋ 고모님댁에 주차후 형님들과 함께 도어트림을 뜯어 냈습니다.(다같이 낑낑대느라 사진은 못찍었네요…)
도어트림 탈거 방법과 PCB설치법은 구글에 차량명+락폴딩 PCB(예를들자면 "투싼 락폴딩 PCB") 라고 검색하면 해당차량 도어트림 뜯는법과 배선법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뜯어낸 순정 릴레이(오른쪽)와 김영목 릴레이(왼쪽) 입니다.
순정 릴레이 PCB에는 릴레이가 한개 붙어있는 반면, 김영목 릴레이 PCB 에는 두개의 릴레이가 붙어 있습니다.
A접점과 B접점의 동작을 할당해서 버튼이 눌러지면 미러모터로 신호를 보내주는것이 순정 릴레이 입니다.
반면 김영목 릴레이의 경우 각각의 릴레이가 도어 잠금 신호(또는 ACC OFF)와 도어 열림신호(또는 ACC ON)를 받아 각각의 동작 신호를 내 보내는 타입이 되겠습니다.
앞서 설명 드렸다 시피, 릴레이 기판만 교체하면 사이드미러는 운전자의 행동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접히고 펴 집니다.
락폴딩 PCB의 경우 3가지 타입으로 설치가 가능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락폴딩 릴레이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게 되는데…
1. ACC OC/OFF 시 접힘/펴짐
– PCB기판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 키를 ACC ON에 두면 펴지고, OFF하면 7초 후 접힙니다.
2. ACC ON 에 펴짐 , 문 잠글시 접힘
– PCB를 교체하고 추가배선 을 잠김 라인에 연결합니다.
– 키를 ACC ON 에 두면 펴지고, 차량에서 내려 리모컨으로 문을 잠그면 접힙니다.
3. 리모턴으로 접힘/열림
– PCB를 교체 하고 추가배선 2개를 모두 연결합니다.
– 리모컨으로 문을 열면 펴지고 문을 잠그면 접힙니다.
저는 차량에 피에조 부저가 없어 문이 잠겼는지 열렸는지를 깜빡 할 때가 많아서… 3번의 방식으로 동작하도록 설치 할 예정입니다.
우선 기존의 순정PCB를 탈거하고, 락폴딩 PCB를 설치 한 후 키를 ON/OFF 해서 동작 방향을 확인 합니다.
저는 점퍼를 정방향에 두고 테스트를 했는데, ACC ON에 접히고 OFF에 펴집니다. 점퍼를 역방향으로 바꿔줍니다.(김영목 릴레이는 현대차의 경우 역방향, 기아차의 경우 정방향으로 설치하면 됩니다만, 그래도 테스트 꼭 해 보신 후에 하세요.)
도어모터 배선을 찾아서… 락폴딩 릴레이의 배선도를 보고 도어 열림 신호와 닫힘 신호에 각각 연결 해 줍니다.
저는 드론을 만들기 때문에 무탈피 커넥터를 이미 보유중이라 이걸 사용 했습니다. 무탈피 커넥터가 없어도 그냥 배선을 자른 후 추가배선 포함해서 연결하고 절연테이프로 감으면 됩니다.
배선이 완료 되었다면 순정 PCB가 들어있던 케이스에 새 PCB를 넣고 원래 있던 자리에 달아주면 됩니다.
작업완료!
Views: 620
댓글